고효율 시스템에서 나온 놀라운 가격의 스시_캐롤튼 초우초 스시

[업소탐방] “고효율 시스템에서 나온 놀라운 가격의 스시”
캐롤튼 초우초 스시


13.jpg 
동양인뿐 아니라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일식, 그중에서도 스시! 텍사스에서도 스시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른다. 건강식의 대명사로 미 주류인들도 즐겨먹는 스시와 롤은 이제 대중적인 뷔페에서도 없어서는 안될 필수 메뉴로 자리잡았다. 
‘일식은 비싸다’는 통념을 시원하게 깨버리고, 스시와 롤, 우동 등 정갈하고 신선한 맛있는 일식을 저렴한 가격에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곳이 우리 곁에 가까이 있다.
연어스시 2 피스를 2 달러라는 믿을 수 없는 가격으로 맛볼 수 있으며, 켈리포니아 롤을 2.99 달러에, 또 인기가 있는 레인보우 롤도 6.50 달러에, 스시 콤보도 8.95 달러면 먹을 수 있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맛과 재료까지 저렴하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입안에서 맴도는 고소하면서도 신선한 생선살과 함께 밥알의 탱탱함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커피 한 잔의 값으로 스시의 신선함을 기분 좋게 즐길 수 있는 것이다.
                                                               다양한 콤보 메뉴에는 샐러드가 제공되며, 스페셜의 여러 메뉴에도 미소 된장국이 무료로 서비스된다. 손맛으로 만들어지는 스시 외에도 ‘퓨전롤’의 종류가 20가지 이상으로 다양하며 스프링 롤, 샐러드 등의 에피타이져류와 국수류, 복음밥, 불고기 덥밥 등도 맛볼 수 있다. 고객이 원하는 메뉴를 선택할 수 있고 가격 폭도 다양해 가족들과 부담없이 식사하기에는 최적의 장소라 할 만하다. 
                       
                      


◎ 정통 일본인에게 배운 솜씨에 효율적인 시스템 가미

일본어로 ‘나비’를 뜻하는 초우초(Chou Cho) 스시는 지난 2005년 크리스마스에 개점해 ‘저렴한 가격에 깔끔하고 맛있다’는 입소문과 함께 지난 10여년을 고객들의 사랑 가운데 성업 중이다. 
장종원 사장이 오래 전 일본인으로부터 일식에 대한 여러 기술을 배웠을 때, 빨간 무를 가지고 나비를 손 빠르게 잘 만든다고 칭찬을 들었던 경험에서 그의 철학이 펼쳐지는 일식당의 상호를 초우초로 정했다. 
한국 IMF사태로 2000년에 도미해 여러 직종을 거쳤던  장 사장은 미국인들도 스시를 좋아하는 것을 보고, 스시를 대중화하는 것을 목표로 일식당을 개점했다. 
대중의 입맛을 타깃으로 하지만 그렇다고 스시의 품질이 평준화된 것은 아니다. 한 입에 쏙 들어가는 스시 한 점을 위해 그가 기울인 노력은 결코 가볍지 않다. 
“갈비의 경우 1인분과 10인분의 주문시 만드는 시간에 큰 차이가 없어요. 하지만 스시의 경우 사람의 손에 의해 1인분씩 직접 만들어야 해서 결국 규모가 커질수록 스시맨이 많아질 수 밖에 없어요. 그렇다고 비용을 낮추기 위해 품질을 포기하는 것은 모든 것을 포기하는 것이죠. 결국 효율성을 높이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관건이예요. 그래서 연구하기 시작했죠.” 
장 사장은 대중적인 공략을 위해서는 품질과 함께 저렴한 가격이 필수요소라 생각하고, 자신의 조리과정에 과학적 관리법을 도입해 작업을 가장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방식을 연구했다. 
여러번의 동작연구와 시간연구, 작업 시설의 개선 등으로 결국 장 사장은 스시 품질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단기간에 여러 조리를 할 수 있는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조리 시스템을 만들어 냈다. 장 사장이 움직이는 스시바 주변의 공간과 동선을 고려해 가장 효과적으로 조리할 수 있도록 시설을 재정비하고, 조리기구를 설계하고 창의적으로 맞춤화시켜 2명의 인원으로 2000 스퀘어피트의 업소에서 하루 매상 2000달러 이상을 초과 달성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현재 초우초 스시의 고객 80% 이상이 인근 지역의 주류 미국인이고 이들도 대부분은 오래된 단골 고객들이다. 인터뷰를 진행하는 11시 이전에도 투고를 위한 손님들이 초우초 스시를 방문하고 있었다. 
장 사장은 “근래 한인들이 눈에 띄게 방문하고 있으며 이런 한인고객들을 위해 사시미에 샤케 한잔을 먹을 수 있도록 저렴한 가격에 사케 사시미 스페셜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샤케 사시미 스페셜’은 22.95 달러에 작은 사케 6병이나 소주 1병에 초밥 사이즈 모듬 사시미가 20피스 제공되는 것으로  친구와 함께 술 한잔 생각날 때, 또는 부부끼리 안성맞춤이다.
초우초 스시는 단체석(5~12인)이 완비돼있으며 단체석 이용시 가라오케 시설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예약시 메뉴를 미리 정하면, 보다 신선하고 맛있는 음식을 빠르게 맛볼 수 있다. 다양한 초우초 스시의 메뉴는 홈페이지 chouchosushi.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소: 2150 North Josey Lane, Carrollton, TX 75006
전화: 972- 389-1873, chouchosushi.com
개점 시간:  월~목(오전 11시 ~ 오후 10시), 금~토(오전 11시~ 오후 10시 30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