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대학에 지원할때 가장 고민되는게 무엇일까요?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들어갈 수 있는 챈스가 얼마나 되는지 입니다.
저에게 대입 상담 받으러 오시는 모든 학부모들과 학생들의 궁극적인 목표도 바로 이것입니다. 자신의 입학 챈스와 경쟁력을 정확히 알수록 자신의 레벨에 맞는 대학을 선정해서 좋은 어드미션 결과를 얻을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이번 기사는 학생의 레벨에 맞는 대학을 선정하는 몇가지 가이드 라인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선정,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나?
우선 가장 좋은 스타팅 포인트는 US New College Rankings입니다.
http://colleges.usnews.rankingsandreviews.com/best-colleges
위의 링크로 가시면 학교 랭킹과 입학률, 투이션, 및 대학들의 모든 자료들이 정리되어 있어서 한눈에 대학들을 비교해 보기가 좋습니다.
그리고 US News College Compass에 유료로 가입하시면 그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의 평균 SAT/ACT 점수와 전공에 따른 세부적인 랭크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자료들과 학생의 하이스쿨의 작년 졸업반 학생들의 대입 결과를 비교해 보면 대충 자신의 입학 챈스를 가늠할 수 있지만 좀더 구체적인 가이드 라인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리스트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다년간의 어드미션 코칭 경험을 바탕으로 삼아 ‘내 레벨에 맞는 대학 순위’ 리스트를 만들어 봤습니다.
동양 학생들은 SAT/ACT 점수와 학교 내신성적 (GPA, 랭크)이 다른 인종들에 비해 높기 때문에 동양계 지원자들 사이의 높은 경쟁률로 인해 입학률이 대체적으로 낮은 걸 감안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내 레벨에 맞는 US News대학 순위’ 리스트
▼ 하이스쿨 상위 1-2%: 1-20 위
▼ 하이스쿨 상위 10%: 10-40 위
▼ 하이스쿨 상위 25%: 40-60 위
▼ 하이스쿨 상위 50%: 60-80 위
▼ 하이스쿨 하위 50%: 80 위 이하
(주의: 학생의 SAT/ACT 점수, 레쥬메, 하이스쿨의 레벨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위의 리스트은 대학을 고르는데 참고만 하시고 학생 개개인의 입학 챈스에 대한 조언은 개인적으로 문의해 주시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대학 선정, 어떤 기준이 중요한가?
물론 순위가 높고 명성있는 대학들이 퀄리티도 좋지만 무조건 이런 대학들이 모든 학생에게 가장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아래 기준을 사용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1. 전공 프로그램 퀄리티
대학 전체 순위가 낮더라도 전공 순위가 높은 대학들도 있고 반대인 경우도 있습니다. 학생의 전공과 진로가 뚜렷하게 정해진 시점이라면 전공 과목 랭크를 자세히 알아보시고 대학을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아직 전공이 분명하지 않다면 관심있는 전공의 프로그램 퀄리티가 높은 대학 위주로 지원하시는걸 권장 합니다.
2. 대학과 주변 도시 환경
대학은 학생이 앞으로 4년 동안 공부하고 생활해야 하는 곳이고 어른으로 성장하는 과정의 배경이 되어줄 곳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학교 환경과 주변 도시의 환경이 매우 중요합니다. 미국이란 나라는 넓고 다양하기 때문에 학생의 성격, 관심사, 관점, 신념, 진로 등이 주변 환경에 따라 많이 바뀔 수 있습니다. 타주 대학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특히 더 이런 요소들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3. Private vs. Public?
사립대학과 공립대학의 차이점은 tuition 이 전부가 아닙니다. 주로 사립 대학들은 공립보다 규모가 작고 클래스 사이즈도 작습니다. 그리고 사립 대학은 학교 어드바이져가 학생의 GPA에 더 관심을 갖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GPA 관리도 공립보다 대체적으로 쉽습니다. 또한, 사립대학들은 재정이 더 튼튼해서 장학금도 대체적으로 공립보다 더 많이 줍니다.
대학을 지원할 때 무조건 ‘좋은 대학이니 한번 넣어보자’라는 막연한 기대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레벨과 앞으로의 진로에 최적화된 대학에 지원하는걸 기준으로 삶는다면 훨씬 더 만족스러운 대입 원서 준비 과정과 결과를 경험하실 수 있을겁니다.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