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번째, Aging hormone
지금까지 호르몬을 이야기하면서 성장 호르몬(human growth hormone)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 성장 호르몬은 안티에이징 호르몬의 대표적인 호르몬으로 이해되고 있지만 사실 이 호르몬을 처방하는 의사도 드물고, 비용 또한 만만치 않아 성장 호르몬은 노화 방지에 쓰지 않게 되었다.
성장 호르몬은 뇌하수체(Pituitray Gland)에서 분비되며 성장과 발육을, 특히 아이들에게 그리고 그를 지탱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성장호르몬은 성장을 돕고 근육을 발달시키며 힘과 골밀도에 영향을 미친다. 이 호르몬은 주로 어린아이들의 성장이 지연되거나 호르몬 자체가 부족할 때 주로 쓰인다. 그러나 드물게는 어른들의 경우에도, 의학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현대인은 체형과 피부, 건강 그리고 생김새에 관심이 많아졌다. 나이에 관해서는 여러 학설과 가설이 있지만, 사람이 원래 150세까지 살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다고 하고, 현재 우리가 100세 시대에 살고 있는것 만큼은 분명하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자식들에 피해가 가지 않게 일할 수 있을 때까지는 움직이다가 노년 또한 여유 있고 건강하며, 보기 또한 나쁘지 않은 게 대부분 우리의 생각이기도 하다.
◎ 지금까지 공부한 호르몬
△ 테스토스테론 에너지-기억력, 체중, 감정 조절, 근육량과 강화, 그리고 정력과 기능
△ 에스트로젠-여성에 아주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이 호르몬은 여성을 심장병과 대장암으로부터 보호하며 지방 대사와 골다공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특히 남성의 기억력에 관련이 있는 호르몬이다.
△ 프로제스테론- 수면을 이롭게 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기억력에 효과가 있는 호르몬이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여 주는 고마운 호르몬이다.
△ 갑상선 호르몬- 나이가 들어 감에 따라 다소 감소되고 현대인들은 갑상선 기능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많다. 이 호르몬은 신진대사를 관장하므로 기능이 떨어지면 무기력하고, 기억력 둔화와 감정 조절 장애 그리고 물의 대사를 주관하므로 체온의 감소, 추위 그리고 관절과 뼈가 약해지며 살이 찌게 된다. 그밖의 부신 호르몬 중에 DHEA는 이십대 중 후반부터 감소하기 시작해 나이가 들면 열 배 가량 감소가 되며 기능은 테스토스테론과 비슷하다.
△ 멜라토닌은 지금도 연구 중이나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3mg 한 알 이나 반알 정도는 우리 몸의 수면을 돕고 항암 치료에 보조제로 쓰이고 있으며, 노화에 도움이 된다. 아직 여러 각도의 연구가 진행중인 호르몬이다.
이 같은 호르몬은 우리가 좀 더 편안하고 건강하게 나이 들어가는데 필요한 호르몬이라고 할 수 있고 대표적인 노화 방지 호르몬이라고도 할 수 있다.
혈압이나 당뇨 그리고 그 밖에 고지혈증과 비만 등의 성인병은 약과 생활습관이 병행되어야만 하는 질병으로 관리만 잘 된다면 건강한 사람과 다를 바 없는 질병이라 할 수 있으니, 잘만 하면 누구나 100세 시대에 진입할 수가 있게 되는 셈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즘 환자들을 보면 내가 기억하는 예전에 팔십 중반 노인들은 예전 칠십 초반 노인들처럼 보이고 기능 또한 그렇다. 물론 살아온 생활 습관과 마음의 나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다.
따라서 노화 방지에 관해서는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이뤄질 것이고 더 많은 치료제 혹은 보조제가 나오기도 할 것이지만 문제는 우리의 준비다. 맹목적인 요구와 타당치 않은 기대는 우리를 실망시키기도 할 것이고 어쩜 우리는 더 많은 스트레스를 갖게 될는지도 모른다.
‘건강하게 나이 드는 법’은 ‘건강하게 사는 법’이라 말할 수 있고, 건강은 몸과 정신 모두 건강할때야 비로소 건강하다라고 볼수 있다. 지금 부터 당신의 100세를 상상하고, 준비하시라!
여러분의 건강한 100세를 기원하며…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