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익의 보험정보: 자동차 사고를 유발하는 위험 요소들

insurance.jpg


자동차 사고는 보험료 인상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당사자와 가족들에게 커다란 피해를 주는 사건이므로 사고를 야기하는 요소들을 파악하고 제거해야 한다.
자동차 사고에 영향을 주는 위험한 요소들이 많이 있지만 그들 중에서 우리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간과하기 쉬운 위험 요소 3가지를 꼽으라고 하면 그것은 운전 중에 음식을 먹거나 마시는 것, 어린 자녀를 안전용 카씨트에 앉히지 않는 것, 그리고 운전 중에 셀폰을 사용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몇 년 전에 발표된 조사 결과에 의하면 운전중 음식을 먹거나 마시는 것이 운전자를 산만하게 하는 주된 요인임에도 불구하고 57%의 운전자들이 운전하면서 무엇인가를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56%로의 사람들이 몸을 돌려서 어린 아이나 탑승자와 이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휴대폰 사용이 자신의 운전에 지장을 주는 요인이라고 답변한 사람도 29%나 되었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운전을 하면서 음식물을 먹거나 음료수를 마시는데 이것은 주의를 산만하게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며 도로상황의 갑작스런 변화와 맞물릴 때 큰 사고를 유발하게 한다. 경찰의 자동차 사고 보고서를 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운전 중 주의가 산만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가 전체의 25%를 차지한다고 한다. 특히 옷에 떨어진 음식물이나 음료수를 처리하려고 시도하다가 뒤에서 앞차를 들이 받는 사고의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음식을 먹는 것과 연관 된 위험성은 단순히 무엇을 먹을 때라기보다는 음식을 먹다가 흘렸을 때 더욱 증폭된다. 

법적으로 운전 중에 음료수를 마시거나 음식물을 먹지 못하도록 금지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안전한 운행을 위해서 음식물을 먹거나 음료수를 마시는 것을 절제하되 먹거나 마셔야 하는 상황이 되면 특별한 조심이 필요하다.  

운전자가 유아들의 안전을 위해 만들어진 카씨트에 유아들을 제대로 앉히지 않고 운전 함으로 인해 매년 수 천명의 어린이들이 다치고 있다고 한다. 물론 가까운 곳을 운전 할 경우나 날씨가 매우 덥거나 추울 때, 그리고 바빠서 서두를 때, 또는 아이가 카시트에 앉기 싫다고 보채며 울 때 등의 경우에 아이를 카씨트에 앉히기가 그리 만만한 일이 아니다. 그러나 유아들을 카씨트에 안전하게 앉히지 않고 운전하는 것은 교통법상 위법이다. 교통법규에 의하면 5살이하의 어린이나 혹은 키가 36인치 이하의 어린이는 운전하기전에 꼭 안전용 카씨트에 앉혀야 한다. 그리고 9살까지 또는 키가 4피트 9인치 미만은 어른과 동일하게 자동차의 안전 벨트를 착용하지만 앉은 자리를 높여주는 받침(booster seat)을 사용하도록 권하고 있다.

셀폰의 실용화를 통해서 우리의 생활이 얼마나 편리해 졌는지 일일이 설명하지 않아도 우리가 매일 매일 경험하고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셀폰은 이제 우리의 생활 필수품이 되었다. 그러나 편리한 이면에는 몇가지의 우려도 제기되고 있는데 그것들 중 하나가 바로 운전 중에 셀폰을 사용하다가 교통사고를 야기하는 일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National Traffic and Highway Safety Administration (NTHSA)의 통계 자료에 의하면 운전 중 주의가 산만해진 결과로 발생한 사고 4건중에 한 건은 셀폰을 사용하다가 사고가 난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조사 결과로 인해서 텍사스주 의회에서는 운전 중 셀폰 사용을 자제하게 하기 위한 특별한 법을 제정하였다. 물론 이법은 모든 운전자에게 운전 중에 셀폰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17세이하의 승객을 대상으로 하는 버스, 즉 스쿨버스 운전자는 운전 중에 셀폰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운전 중 셀폰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 다음과 같은 안전 조치를 권하고 있다. ∆ 통화 중에도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전화를 사용하라(Use a hands-free phone) ∆ 통화 중에도 항상 도로 상황을 주시하라(Keep your eyes on the road at all times) ∆ 운전 중에는 전화를 걸지 말라(Never dial while driving) ∆ 날씨가 나쁘거나 도로 사정이 나쁠 때는 셀폰 사용을 삼가하라(Avoid using your phone in bad weather or heavy traffic) ∆ 운전 중에는 심각한 내용의 통화를 삼가하라(Avoid stressful conversations while driving) ∆  운전 중에는 셀폰에 나타나는 전화번호를 보지 말라(Never look up phone numbers while driving).

이광익  Kevin Lee Company
972-243-010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