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혜진 변호사 | 비싼 꿈 가격

길몽이라면 돈을 주고도 사는 사람들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시면 웃으시는지요? 제가 속해있는 미국 백인들의 사회와 저와 가장 가까운 사람이 속해있는 한국인의 사회를 비교해볼 때 그 차이란 이렇습니다. 제가 백인들에게 꿈을 팔 땐 가격을 좀 적게 책정을 하고 쿠폰이나 made in China 증정품 같은 것을 끼워팔면 꿈을 팔 수 있습니다. 한국분들에겐 법적으로 안되나 특별한 경우라면 쿠폰 필요없이 엄청난 가격으로 꿈을 팔 수 있습니다. 단, 제가 꿈을 파는 사람 운운하는 것은 저희 사무실이 꿈을 파는 사무실이 아님을 설명드리고자 이 글을 올림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주권”
미국에서 영주권없이 장기간 살아보신 분들이 계시다면 이 영주권의 소유 문제가 얼마나 절실한지 아시리라 믿습니다. 합법적 신분을 유지하려면 매번 신분연장을 해야하는 문제뿐아니라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이 있어도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제약이 따르기도 하고, 아이들의 진로 선택 문제에 있어도 은근히 차별을 당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구심부터해서 매우 불편하기 짝이 없기 때문에 이 영주권에 대한 꿈을 팔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아마 수요가 적지않으리라 짐작이갑니다. 얼마를 주면 스폰서가 누군지도 모르지만 알아서 구해주고 영주권을 받아주겠다는 사람이 믿을 만한 변호사라면 더더욱이나 꿈값이 높게 되겠지요. 게다가 주변에 그렇게해서 영주권을 받았다는 사람이 있다면 꿈이 아니라 현실로 느껴지겠지요.  
그런데, 문제는 그렇게 많은 돈을 지불해서 영주권을 받은 사람이 받지 못한 사람의 수와 비교해서 얼마나 될까요? 받은 사람들의 숫자는 파악이 쉬워도 받지 못한 사람들의 숫자를 파악하기란 쉽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잘 안된 경우 그 사실을 자랑스럽게 주변에게 알릴 수 있는 용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이지요. 일종의 희생자 증후군 비슷한 사람의 공통적인 방어기재라고 할까요? 가정폭력의 희생자들나 성폭행의 희생자들은 폭행사실을 밝히는 것을 매우 꺼려합니다. 죄지은 것도 없이 폭행의 대상이 된 자체를 창피하게 느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마치 자기가 못나서 폭행 당한 것처럼, 또 다른 사람들에게 폭행당한 사실이 알려지는 것을 창피하게 느껴서 제대로 도움을 청하지 못하는 이유라고하지요. 어려서 말 못하다가 성인이 되서야 용기를 내어 성폭행의 희생자였다고 고백하는 젊은이들이 많은 것을 보면 이 희생자 증후군이 인간의 본성 중의 하나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약점 때문에 영주권에 대한 꿈팔기문제가 더 끊기지 않는다고 하겠습니다. 최근 달라스지구 이민국에선 혼인가장 영주권에 대해 많은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덕분에(?) 멀쩡하게 잘 살고 있는 진짜 결혼 커플까지 의심의 대상이 되고있는 추세입니다. 물질만능주의가 점점 심해지고, 젊은이들에게 마땅한 직장이 점점 줄어들어들고 있는 세상이다보니 어떤 젊은이들은 돈을 받고 위장결혼을 해주는 경우가 예전보다 더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이런 꿈을 잘못 사셨다가는 영영 미국에서 합법으로 살 수 있는 길이 막힐 수 있으심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용기록교정
진짜이기엔 믿기지않은 일인데도 누구나 쉽게 넘어갑니다. 미국에서 좋은 신용을 가지고 있으면 많은 돈을 절약할 수가 있지요. 그런데 사업을 좀 하다보면 은행융자금을 좀 늦게갚을 수도 있고 장사가 잘 안되서 점점 빚이 늘어가다보니 돈을 빌려쓰기가 힘들어질 때,  몇천불만 내면 몇만불 빚을 다 해결해주고 신용기록도 깨끗이 교정해준다는 업체가 있을 때 이를 일축할 수 있는 사람은 자금압박을 받지않는 사람들만일겝니다. 단, 이 사람들이 과연 내가 지금 건네는 돈을 자기 호주머니에 넣는건지, 정말 내가 빚을 지고있는 채권자에게 줄 것인지 의심을 가져보시는 일은 누구나 다 할 수있는 일입니다.  이 의심에도 불구하고 결국 꿈을 사버리시는 경우, 이 꿈이 헛된 꿈이었다는 것을 아실 때까지 빠르면 6-7개월, 늦으면 2-3년 정도가 걸립니다. 이 경우 결국, 소송의 대상이 되어있고 신용기록은 더 엉망으로 되어있으며 교정회사는 이미 다른 곳으로 이전한 이후거나 없어졌거나 하는 일이 벌어집니다. 그리고, 또 새회사가 설립되어 또 새로운 희생자를 찾겠지요. 
규칙 1- 신용기록 교정은 본인이 할 수 있습니다. 교정이라면 잘못되어있는 정보를 없애도록하는 것인데, 만약 잘못되어있는 정보가 아니라면, 그리고 설사 신용기록위의 정보가 사실과 일치하더라도 정보가 워낙 오래되어 채권자가 포기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불리한 정보를 없앨 수 있는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규칙 2- 신용기록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않습니다. 혹시 신용보고서를 보신 적이 있으시다면 각각 가지고 계신 구좌에 대한 지불내역기록이 적어도 2년이상 나와있는 것을 보실겝니다. 이중에 한번이라도 지불내역에 OK가 누락되어있는 경우를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만약 지불을 했던 사실이 있다면 물론 규칙 1을 통해 정정을 할 수 있고요. 따라서 신용기록을 좋게하시려면 2년이란 세월이 필요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