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리 홍 | High School 학생들을 위한 2016년 대입 플랜

새해를 맞이해 우리 학생들의 새해 계획과 다짐을 돕기 위해 올해 상반기 대입 준비 플랜을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1월
- 대입 시험 계획: 2016년 플랜을 세우세요. 이번 학기 내신점수 목표도 정하고 SAT와 ACT 시험 날짜를 보고 언제 볼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얼마동안 준비할건지 계획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특히 11학년 학생들은 올해 6월달까지 모든 대입 시험을 마쳐야 여름부터 대입 원서를 쓸 수 있으니 남아있는 시험 날짜들로 신중히 계획을 세우시기 바래요. 참고로 SAT는 1/23, 3/5, 5/7, 6/4에 있고 ACT는 2/6, 4/9, 6/11 에 있습니다. 또한 SAT Subject Test는 모든 과목이 매번 있는게 아니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2016 여름 계획: 대학들은 학생들이 여름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High School 학생들을 위한 썸머 프로그램들 (예를 들어 리서치, 닥터 섀도잉, 비지니스/리더쉽 캠프, 등등)은 1월달에 원서 마감인 프로그램도 많으니 지금부터 알아보시고 마감일을 확인하셔서 서둘러 준비하셔야 합니다.
- 중요한 날짜: 1월 7일에 작년에 본 PSAT 결과가 발표됩니다. College Board 어카운트로 들어가면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월
- GPA 관리와 대입 시험 준비: 2월 ACT 를 잘 보고 봄학기 GPA를 잘 관리하세요.

3월
- 봄 방학 적극 활용: 봄 방학을 이용해서 11학년 학생들은 대학들을 미리 탐사해보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봄방학은 4월에 있을 ACT, 5월에 있을 AP 시험, 그리고 5월/6월에 보길 권장하는 SAT Subject Test 준비를 할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봄방학이 끝나면 학교 선생님들은 본격적으로 AP 시험 준비를 위해 시험 범위 총 정리와 리뷰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진도를 아직 다 못 뽑은 선생님들은 이때 마지막 남은 진도를 커버하느라 서두르시죠. 그래서 4-5월은 갑자기 퀴즈나 시험이 많아지면서 학교 GPA 관리가 더 중요해지고 대입 시험들을 준비하기도 어렵게 됩니다. 
이를 대비해서 봄방학동안 미리 공부해두면 학교 점수도 잘 관리할 수 있고 Final Exam, AP Exam, Subject Test 등 모두 잘 준비할 수 있습니다. 
- New SAT: 예전 기사에서 말씀드렸듯이 3월에 처음으로 개시되는 New SAT는 되도록이면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4월
- 학기말 GPA 관리 및 5/6월 시험 준비: 4월 ACT를 잘 보고 5월에 있을 AP와 IB 시험, 그리고 5, 6월에 볼 SAT, ACT, SAT Subject Test 준비에 전념하세요.

5월 
- 봄 학기 마무리: 봄 학기는 가을학기보다 길어서 학생들이 5월쯤 되면 벌써 지치게 되지만 이럴수록 점수관리에 더 신경을 써야 하고 가을 학기보다 더 향상된 성적을 보여줘야 합니다. 그리고 선생님들에게 Thank You 카드를 드려서 감사의 마음을 표시하면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나중에 추천서를 받을 때도 도움이 됩니다. 
- 여름 플랜 점검: 이때쯤이면 이른 봄에 지원한 썸머 프로그램 결과들이 다 나올겁니다. 결과에 따라 여름 플랜을 최종 점검하시고 여름을 알차게 보낼 수 있게 계획하세요.
- 11학년 대입 원서 준비 시작: 11학년 학생들은 봄학기가 끝나기 전에 선생님들과 카운슬러에게 추천서를 미리 부탁해 놓으세요. 그리고 지원할 대학 리스트도 만들어야 할때입니다. 

6월-8월
- 12학년 올라가는 학생들: 이제 11학년을 마친 학생들은 여름방학이 시작되면 본격적으로 대입 원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에세이는 특히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하니 아직 올해 에세이 토픽이 않 나왔다면 작년 토픽을 기준으로 하여 준비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8월 1일 부터 Common App 원서 등 거의 모든 대입 온라인 원서들이 오픈되니 준비가 되는데로 되도록이면 일찍 원서를 제출하면 입학률에 도움이 됩니다. 
- 10학년-11학년 올라가는 학생들: 여름 방학을 이용해서 부족한 스펙(액티비티나 봉사활동)도 채우고 학기중에는 항상 뒷전이였던 대입시험(SAT or ACT) 준비에 집중해야 합니다. 다음 학년에 들을 어려운 과목들도 선행하면 좋습니다. 
- 9학년 올라가는 학생들: High school 에서 들을 과목들을 선행하면서 레벨업된 High school 커리큘럼과 진도에 당황하지 않고 High school GPA 관리에 첫단추를 잘 끼울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4-Year-Plan을 세워보세요. 목표로 하는 대학과 전공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그것에 맞춰서High school 4년 동안 어떤 과목, 어떤 액티비티를 선택할건지 그리고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어떤 GPA와 Rank 그리고 SAT/ACT 점수가 필요한지 알아보고, 계획을 세우고, 미리미리 준비한다면 불가능이란 없을겁니다.
h.jpg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