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김의 호르몬으로의 여행 (2) “ 호르몬은 위험할까? 아니면 몸에 유익할까?”


Dr.김혜영(May Kim)   
Lumin Care
972-573-7885 
2015
LuminCARE – Family Medicine, Primary Care & Urgent Care
2009 ~ 2015
Assistant Professor at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Chair of Chronic Pain Management,Medical Director 
 2006 ~ 2009 
Residency at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Quincy
Family Medicine Residency 
2002 ~ 2006
 Ross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2002년 WHI는 중대 결과를 발표한다. Estrogen  Progestin 이라는 여성 호르몬을 복용하게 되면 유방암과 같은 신체에 중요한 악영향을 일으켜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는 결과였다.

 40년에 이르도록 “ 폐경기” 여성들에게 투여 되어 왔던 호르몬이 이토록 이나 위험하다는 사실은 환자들뿐 만 아닌 의사들에게도 호르몬을 멀리 하도록 만들었다.

자 그러면 조금 자세히 들여다보자호르몬은 부족해도 심각한 영향을 일으키고 위의 예와 같이 치료를 받는데도 조심해야 한다니…….

문제는 화학 구조가 좀 더 엄밀히 말해 분자 구조가 우리 몸에서 분비되는 호르몬과 달랐기 때문에 우리 몸에 해를 일으켰다는 사실이다여성 호르몬은 위의 예처럼 estrogen and  progesterone  두 가지 이다물론 말하고자 하는 요지는 Bio-Identical 호르몬이다위의 WHI의 자료가 아니더라도 여러 가지 분자 구조가 다른 합성호르몬의 사용 여부에 대해 말한다면 단연코 나는 반대할 것이다하지만, Bio-Identical 호르몬은 반대적 현상이 더 많다지난 칼럼에서 언급했듯심장병중풍을 예방하고 (50%), 골다공증을 예방하며더 나아가 잘 넘어지는 것을 방지해주고기억력을 증진 시키고치매를 예방하면잦은 방광염이나 요실금 등을 방지 해준다그 밖에도 피부와 머리카락 그리고 성생활을 도와주는 역할도 하니 그야말로 중요한 성분이 아니던가

이렇게 호르몬에 대한 폐해난 이로움에 대해 연구가 활발하다 보니 또 하나 밝혀진 것은 비단 폐경기 증상 완화뿐 아닌 다른 이득도 있으므로 호르몬 처방을 평생 계속되어야 한다는 것이다그리고 부연하자면 여성 호르몬 치료는 폐경 후 십 년 이내에 처방을 받아야만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이다.

자 그럼 호르몬이 부족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질병과 증상들에 대해 논해 보자.

연구 결과에 의하면

폐경 후 10년 후 나타나는 증상으로 치아의 손실을 든다턱뼈가 마모되면서 치아 손실과 마모가 동반 된다는 사실이다.

또한 시력과 뇌 기능심장혈관콜레스테롤피부그리고 여성 생식기의 기능도 떨어지게 된다쓰다 보니 생각 나는 말이 있다. “ 만약에 난소나 자궁에서 분비 되는 호르몬들이 우리에게 악영향을 끼친다면 아이를 낳자마자 우리는 적출 수술을 받아야 한다.” 세미나에서 호르몬 이야기 중에 어느 분이 한말이다그 때는 웃어 넘겼지만 웃을 일만은 아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이 만약에 호르몬을 사용하시고 있거나 관심이 있다면사용하고 있는 아님 처방 받은 호르몬을 잘 살펴 보실 것을 당부 한다개중에 피임약을 처방 받아 매일 드시는 분도 봤고 석 달에 한번 주사를 맞는 다거나 크림을 바르고 계시는 분들도 있을 것 이다물론 개개인의 결과에 따라 그에 맞는 처방을 받았을 것임은 의심치 않으나 이상 위의 글 처럼 현격히 차이 나는 Synthetic hormone 과 Bio-identical hormone의 부작용을 잘 이해 하시고 재 처방 받을 것을 누차 당부한다.

개중에 자궁 적출 수술을 받아서 progesterone은 필요가 없다고 말하는 분들께는 이 같은 말을 드린다.

Progesterone 은 자궁을 가진 사람만 분비할 수 있는 호르몬이다따라서 남자들은 수치가 “0” 인 호르몬이 바로 이 호르몬이다만약에 여러분 중에 자궁 적출 수술을 받았으므로 이 호르몬이 필요 없다고 하여 에스트로겐 치료만 받고 계시다면 bio-identical progesterone을 함께 드실 것을 권장 한다.

게다가 이 호르몬은 기분도 편안하게 하고 폐경 때 나타나는 증상의 하나인 불면증을 없애 주니 정말 고마운 호르몬이다이 호르몬의 효능과 효과는 에스트로겐과 함께 할 때 더 배가 되며그 밖에 합성 호르몬과 반대로 암의 유발을 낮춘다는 보고도 있다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호르몬 치료에 앞서 전문의의 상담과 검사가 우선 되어야 함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다음 달에는 남성 호르몬으로 여행을 떠나보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