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광석 | 정상인가요?(2)

정상교합의 요건에 관해 지난호에 이어 계속 설명드립니다. 
3. 앞뒤로 기울어지진 않았나?
그림4와 같이 개개 치아를 옆면에서 보았을 때, 비정상적으로 앞뒤로 기울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이 역시 개개 치아마다 정상으로 생각되는 기울어진 각도가 있으며 이 각도를 벗어나서 심하게 기울어진 치아는 부정교합을 유발합니다.
1.jpg
<그림4 출처: http://www.andrewsfoundation.org/>
쉽게 접할 수 있는 부정교합의 예로, 그림5처럼 위 앞니가 지나치게 앞으로 기울어진 뻐드렁니가 있습니다.
2.jpg
<그림5 출처: 디아트 치과>        
  4. 회전되어 있는 치아는 없는지?
그림6처럼 어떤 치아가 단 한개라도 가지런히 배열되지 않고 회전되어 있는 경우 다른 치아들의 배열에도 지장을 초래하게 되어 부정교합을 유발합니다.
3.jpg
<그림6 출처: http://www.mtmclearaligner.com> 
5. 치아 사이사이에 공간이 있는지?
이웃하는 치아 사이사이에 떨어진 빈 공간이 없이 긴밀하게 접촉하고 있어야 합니다. 치아들 사이의 접촉이 없으면 주변 치아 혹은 위 아래의 맞물리는 치아의 위치까지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더 나아가서, 충치 등등의 이유로 치아를 한 두 개 발치하게 된 경우에, 이를 새로 해 넣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역시 부정교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jpg
<그림7 출처: 디아트 치과>
6. 치열 전체를 옆에서 보았을 때 앞니부터 어금니까지 높이가 비슷하게 배열되어 있는지?
그림8에서 보이듯이, 치열 전체를 옆에서 보았을 때 앞니나 어금니가 서로 높이가 비슷해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거의 평면에 가까워야 하며, 약간 아래로 볼록한 부드러운 곡선을 그리는 것은 정상으로 봅니다. 이 곡선을 전문용어로는 Spee 만곡이라고 합니다. 보통 앞니가 어금니보다 지나치게 많이 높게 올라오거나 내려와 있다면 문제가 됩니다.
5.jpg
<그림8 출처: http://medical.tpub.com>
 
다음 그림9처럼 이 곡선이 지나치게 아래로 볼록하거나 오히려 위로 볼록하면 앞니 쪽의 교합이 비정상적으로 깊어지거나 혹은 반대로 열리거나 하는 부정교합을 초래합니다.
6.jpg
<그림 9 출처: http://aibolita.com>
지난 회부터 2회에 걸쳐서 일반인들도 쉽게 가늠해 보실 만한 정상교합의 조건 여섯 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조금 복잡하게 보이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사실 이 외에도 정상교합을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도 스마트폰 셀카로 한번 본인의 치아를 촬영하여 위의 그림들과 비교하면서 보신다면 꽤 흥미로울 듯 합니다. 
혹시 여러분들의 치열이 위에 언급한 여섯 가지 조건에서 꽤나 벗어나 있다면 여러분들은 부정교합입니다.    
여러분들은 정상이신가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