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PN과 함께하는 직업의 세계: ⑧ 제인 김, Human Resource Business Partner, Texas Instruments “기업 성공의 열쇠는 사람” … Human Resource

Jane Kim470.jpg
옛말에 ‘맹모삼천지교’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있어서 주변에서 듣고 보고 배우는 게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한인 2세들은 어떤가? 모든 부모들이 2세들만큼은 주류사회에서 멋진 커리어를 갖기 원한다. 하지만, 대다수의 한인 2세들은 부모들이 종사하고 있는 전형적인 ‘이민 1세대 직종’에 너무 많이 노출돼 있다. 한인 2세들이 더 크고, 원대한 커리어의 비전을 품을 수 있도록 한인전문가 네트워크(KAPN)와 연계해 주류사회에서 촉망 받는 직업을 10주에 걸쳐 소개한다. <편집자주>

Q: 언제, 어디서 태어났나

1989년 시카고에서 태어났다. 6살 때 가족이 서울로 이사를 갔고, 2001년까지 서울에서 초등학교를 다녔다. 2001년에 다시 시카고로 이사 왔고, 달라스에는 2014년에 왔다.

Q: 현재 하고 있는 일은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에서 인사과(human resource) 비즈니스 파트너로 일하고 있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그래프 계산기’로 잘 알려진 반도체 회사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에서 인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각 부서에 최적의 인재가 채용돼 기업이 성공하는 것을 돕는다. 매니저들이 팀을 효과적으로 이끌고 팀원들과 소통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Q: 인사과 업무가 다른 산업에서도 필요할 것 같은데

인사과는 어떠한 기업에서든 필요로 하는 부서다. 기업의 규모에 따라 인사과에 대한 필요성과 업무의 형태가 차이를 보일 수는 있다. 하지만 민간기업, 공영기업, 영리단체, 비영리단체 등 모든 조직이나 기업은 인사과 업무를 담당할 사람을 필요로 한다. 인재를 선발해 채용하고, 인재를 개발하고, 또 그들이 회사에 오래 남을 수 있도록 하는 일은 어떤 기업이든 중요한 일이다.

Q: 인사관리 분야의 취업전망은 어떤가
취업전망은 좋다. 많은 기업들이 인사과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고, 인사과와 협력해 전략적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고 있다.

Q: 연봉은 어떤 수준인지

직책과 경력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대략 추측하건대, 신입사원의 경우 초봉 4만 달러 정도에서 시작한다. 경험이 쌓이고 맡은 역할의 영역이 확장될수록 연봉 20만 달러 이상도 가능하다.

Q: 지역적 특성에 따라 인사과 직원에 대한 수요가 차이를 보이는지

취업에 있어 지역적 특성을 굳이 따지자면, 대기업들이 다수 포진해 있는 모든 대도시가 취업에 용이하다.

Q: 대기업 인사과에 취업하려면 어떤 교육을 받고 어떤 경험을 쌓아야 하나

인사과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다양한 배경을 갖고 있다. 개인적으로 일리노이대학 어바나-샴페인(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에서 수학∙경제 복수전공으로 학사학위를 취득했다. 같은 대학에서 인사관리 석사학위도 받았다. 

나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다. 경영학이나 심리학 등 인사관리와 연관된 대학 전공자들도 있고 영문학, 서반아어, 신문방송 등 인사관리와 직접적 연관이 없는 공부를 한 사람들도 있다.

Q: 현재의 위치에 오르기까지 어떤 경험을 쌓았나

지금의 일자리를 얻는데 인턴십이 중요한 역할을 한 것 같다. 학부에 다닐 때는 홍보(public relations) 회사에서 인턴으로 근무했고, 대학원 때는 지금의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에서 인턴십을 했다.

Q: 한인 2세들이 이 분야에서 성공할 가능성은 어떻다고 보는가

어떤 산업, 어떤 회사에서 일하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본다. 인종차별은 법으로 금지돼 있다. 다만, 인사관리 분야나 대부분의 고위급 자리에 한인들이 많지 않은 게 사실이다. 개인의 능력이나 의지, 그리고 몸담고 있는 산업이나 회사의 풍토에 따라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달라진다고 본다.

Q: 한인 1.5세들 가운데는 영어가 완벽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이들이 이 분야에서 일하는데 영어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보는지

영어가 완벽하지 않다고 이 분야에서 일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소통, 즉 커뮤니케이션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하느냐의 문제다. 나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 가운데는 영어가 원어가 아닌데도 성공적으로 맡은 일을 수행하는 사람들이 많다.

Q: 어떤 성격, 혹은 어떤 성향이 이 분야에 적합하다고 보는지

인사관리는 회사 직원, 매니저들과 항상 소통을 많이 해야 한다. 그런 이유에서 내성적인 사람들은 하루 업무를 마치고 나면 에너지가 소모되는 느낌을 받기도 한다. 
인사과에서 근무하려면 탄탄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필요로 한다. 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사람과 관련된 어려운 문제들은 대부분 명확한 답이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인사 문제와 관련된 난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분석력과 판단력이 있어야 한다.

Q: 인사과에서 일하면서 육체적으로 힘든 요소는 없는지

간헐적으로 출장을 가야 한다는 점 외에는 육체적으로 힘든 일은 없다.

Q: 인사관리 분야에 진출하기를 희망하는 고교생이나 대학생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이 분야에 진출하기 원한다면 네트워킹을 통해 인맥을 쌓으라는 조언을 해주고 싶다. 인사과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두는 것도 좋다.
많은 사람들이 인사과에서 하는 일은 직원을 채용하고 해고하는 단순한 일만 있는 것으로 아는 경우가 많다. 인사과 매니저가 하는 일은 이보다 더 많다. 효과적인 인사관리가 회사의 성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한인전문가 네트워크(KAPN)란?
KAPN은 Korean American Professional Network의 약자로, 주류사회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이민 1.5세 및 2세 한인들로 구성된 비영리 단체다. KAPN은 회원간 상호 경력개발을 돕고 차세대 한인 청소년들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주요 활동 목표로 하고 있다. KAPN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www.KAPN.org를 통해 접할 수 있다.


인터뷰 정리 = 토니 채 기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