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학을 중퇴한 한국계 재미교포가 벤처기업 상장으로 대박을 터뜨렸다. 건강관리용 웨어러블(착용형) 기기를 만드는 '핏비트(Fitbit)'의 제임스 박(39)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가 주인공이다.
핏비트는 18일(현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上場)한 첫날부터 주가가 공모 가격(20달러) 대비 48.4% 폭등한 29.68달러로 마감했다. 시가총액(발행 주식 수에 주가를 곱한 것)은 60억8000만달러(약 6조7263억원)를 기록했다. 이는 올해 미국 증시에 상장된 회사 중 셋째로 큰 규모로, 뉴욕증시에 상장된 기업의 첫날 평균 상승률인 14%의 3배 이상이다.
핏비트의 제임스 박 CEO 역시 돈방석에 앉았다. 그가 보유한 회사 주식(1925만주)의 평가액은 5억7134만달러(약 6320억원)에 달한다.
제임스 박은 하버드대 컴퓨터공학과를 중퇴한 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에서 펀드 거래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1년간 일했다. 이후 그는 1999년 하버드대 인근에 '에페시 테크놀로지스'라는 회사를 차리고 전자상거래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첫 창업의 성과는 별로 좋지 않아 2년 만에 회사를 접었다. 곧이어 2001년 온라인 사진 공유 회사 '와인드업 랩스(Wind-up Labs)'를 창업한 뒤 2005년 IT(정보기술) 전문매체 '씨넷'에 매각했다.
2007년 세운 핏비트는 그의 세 번째 도전이었다. 이 회사는 2012년 스마트폰과 연결해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는 손목시계형 웨어러블 기기 '핏비트 원'을 선보이면서 주목받았다. 심박동·활동량 등 헬스케어용 필수 기능만 넣고 통화·문자메시지·모바일 메신저 등 부가 기능을 다 제거한 단순한 제품이다. 대신 가격을 삼성전자나 애플 제품의 반값 이하인 200달러(약 22만원) 선으로 낮췄다.
핏비트는 올 1분기 세계 웨어러블 시장에서 점유율 34.2%(판매량 기준)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핏비트는 작년에 매출 7억4500만달러(약 8241억원), 순이익 1억3180만달러(약 1458억원)를 기록했다. 국내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도 핏비트 제품을 판매 중이다.
제임스 박 CEO는 포브스 인터뷰에서 "연간 2000억달러 규모의 미국 헬스케어 시장에서 웨어러블 기기의 비중은 아직 미미하다"며 "앞으로 앱(응용프로그램)과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사용자들의 건강관리를 책임지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핏비트는 18일(현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上場)한 첫날부터 주가가 공모 가격(20달러) 대비 48.4% 폭등한 29.68달러로 마감했다. 시가총액(발행 주식 수에 주가를 곱한 것)은 60억8000만달러(약 6조7263억원)를 기록했다. 이는 올해 미국 증시에 상장된 회사 중 셋째로 큰 규모로, 뉴욕증시에 상장된 기업의 첫날 평균 상승률인 14%의 3배 이상이다.
핏비트의 제임스 박 CEO 역시 돈방석에 앉았다. 그가 보유한 회사 주식(1925만주)의 평가액은 5억7134만달러(약 6320억원)에 달한다.
제임스 박은 하버드대 컴퓨터공학과를 중퇴한 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에서 펀드 거래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1년간 일했다. 이후 그는 1999년 하버드대 인근에 '에페시 테크놀로지스'라는 회사를 차리고 전자상거래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첫 창업의 성과는 별로 좋지 않아 2년 만에 회사를 접었다. 곧이어 2001년 온라인 사진 공유 회사 '와인드업 랩스(Wind-up Labs)'를 창업한 뒤 2005년 IT(정보기술) 전문매체 '씨넷'에 매각했다.
2007년 세운 핏비트는 그의 세 번째 도전이었다. 이 회사는 2012년 스마트폰과 연결해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는 손목시계형 웨어러블 기기 '핏비트 원'을 선보이면서 주목받았다. 심박동·활동량 등 헬스케어용 필수 기능만 넣고 통화·문자메시지·모바일 메신저 등 부가 기능을 다 제거한 단순한 제품이다. 대신 가격을 삼성전자나 애플 제품의 반값 이하인 200달러(약 22만원) 선으로 낮췄다.
핏비트는 올 1분기 세계 웨어러블 시장에서 점유율 34.2%(판매량 기준)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핏비트는 작년에 매출 7억4500만달러(약 8241억원), 순이익 1억3180만달러(약 1458억원)를 기록했다. 국내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도 핏비트 제품을 판매 중이다.
제임스 박 CEO는 포브스 인터뷰에서 "연간 2000억달러 규모의 미국 헬스케어 시장에서 웨어러블 기기의 비중은 아직 미미하다"며 "앞으로 앱(응용프로그램)과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사용자들의 건강관리를 책임지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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